의견 수렴 없이 자기 주장만 하다가 진척이나 결과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여 부정적으로 보지만
브레인스토밍에서는 긍정적으로 본다 (나무위키).
예전에 한 신입 개발자가 있었다.
한 선배 개발자가 작업하는 신입 개발자를 보고 이렇게 하는 게 좋겠다고 조언했다.
신입 개발자는 수정했다.
잠시 뒤 다른 선배 개발자가 오더니 그것보다는 이렇게 하라고 했다.
신입 개발자는 수정했다.
그렇게 몇 명의 선배가 수정하라고 했다가 코드가 개판이 되었다.
전형적인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는 사례로
개발 중에 흔히 생기는 일이다.
출처:https://pixabay.com
긍정적인 면을 보면
사실 신입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다.
개발에는 하나의 정답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 만약 그들이 모여서 토론했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었을 것이다.
(실력 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 끼리는 서로의 코드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 불문율 같은 것이 있는 것 같다.)
(Open Source는 자유로운 사용이 더 중요한 핵심이다.)
여러 사람이 하나의 기능이나 제품을 각자의 방식으로 테스트하고 수정하면서 만들어 가는 것이고,
이 과정 속에 개인이 발전하기 때문이다.
출처: https://pixabay.com
다만 많은 Open Source가 초기에 불안정한 과정을 거쳤던 것처럼
초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질문과 토론이 없는 우리의 현실에 있어서
사공이 많아서 배가 산으로 갈 수 있다면 아주 창의적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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