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서 다운로드 받은 DirectTalk9을 제대로 실행시키기 위해,

Firebse 콘솔에서

인증(Authentication)과 데이터 베이스(Realtime Database), 푸시 서버(Google Cloud Messaging)에 관련된 설정을 정리한다.


먼저, 웹 브라우저로 Firebase콘솔에 접속해서 앞서 생성한 DirectTalk9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왼쪽의 Firebase 메뉴 중에서 Authentication(인증)를 선택하고,

화면 중앙의 하단에 있는 [로그인 방법 설정]을 선택한다.


그림과 같이 나열된 로그인 방법 중 [이메일/비밀번호]의 상태 수정을 실행한다.

Firebase에서는 전화, Gmail, Facebook등으로 로그인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서는 아이디(이메일)와 비번을 입력해서 로그인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실행된 팝업 창에서 [사용설정]을 가능으로 바꾸어주고 [저장]한다.


[이메일/비밀번호]의 상태가 [사용 설정됨]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제 Firebase에서 제공하는 로그인(인증) 기능을 사용할 수있다.


다음으로 데이터 베이스 설정을 진행하기 위해, Firebase 콘솔의 왼쪽 메뉴 중에서 Database를 선택한다.

Firebase에서는 Cloud Firestore와 Realtime Database의 두 가지 데이터 베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DirectTalk9 메신저는 두가지 모두 지원하도록 제작되었다 .

github의 branch가

realtime이면 Realtime Database 버전의 메신저

master(기본)이면 Cloud Firestore 버전의 메신저로 사용한다 (2018년 9월 1일자로 추가됨).


먼저, Realtime Database로 사용하려면

웹 브라우저의 스크롤을 내려서 Realtime Database의 [데이터 베이스 만들기]를 선택한다.


편의를 위해 [테스트 모드로 시작]을 선택하고 [사용 설정] 버튼을 눌러서 완료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나면 실행할 준비가 된 것이다.


Cloud Firestore 버전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데이터 베이스 선택 화면에서 Cloud Firestore를 선택한다.

다음 그림이 실행되면 편의를 위해 보안 규칙을 [테스트 모드로 시작]으로 하고 [사용설정]을 선택한다.

Github에서 소스를 다운 받은 후 branche 변경을 하지 않은 경우

기본 branche는 master로 Cloud Firestore 버전이 설치된다.

[팁] Cloud Firestore를 활성화 하기 어려운 경우 이 링크에서 [Enable Firestore in Firebase] 동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DirectTalk9을 실행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에 SignUp 버튼을 눌러서 회원가입부터 먼저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푸시 기능(Google Cloud Messaging)을 사용하도록 설정한다.

앱이 실행 중이지 않을 때, 메시지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으로, 필요하지 않은 경우 다음 설정을 따라하지 않아도 된다.


Firebase 콘솔에서 프로젝트 설정을 실행한다.


설정 화면에서 [이전 서버키] 값을 복사한다.


Firebase 콘솔에서 복사한 값을

Android Studio 에서 ChatActivity.java파일을 열어서 SendGCM 함수의 Authorization 헤더에 key 값으로 넣어준다.

주석처리된 SendGCM함수의 주석을 제거하고

DirectTalk9을 두 개 실행해서 메시지 수신을 확인하면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