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Studio 3에서 Github의 소스를 다운 받아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한다.

Github의 소스를 다운 받아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쉽게 익힐 수 있다.

다만, Firebase를 기반으로 하는 예제는 Firebase에 연동을 시켜주는 과정이 필요해서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여기에서는 Firebase기반의 메신저인 DirectTalk9를 대상으로 정리한다.


DirectTalk9의 Github 구성이 2018년 9월 1일자로 두가지 버전으로 나누었다.

Github의 branch를 기존에 제작한 Realtime Database 기반 예제인 realtime과

새로 추가한 Cloud Firestore 기반 예제인 master (기본)로 제작하였다.

Github에서 다운로드 받을 때 이 사항을 고려해야 하고, branch를 바꾸는 방법은 이 페이지 하단 부분에 있다

DirectTalk9의 Github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s://github.com/gujc71/DirectTalk9


먼저, 그림과 같이 Android Studio 시작 화면에서 Git을 선택한다.

또는 Android Studio 실행 화면에서 File > New > Project from Version Control > git 메뉴를 선택한다.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주의] Git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Git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File > Settings 메뉴을 실행하여, 왼쪽 설정 중에서 Version Control > Git을 선택한다.

Path to Git executable에 설치한 git의 실행파일 위치를 지정한다.


다음으로 다운받을 Github주소를 입력하고, [Clone] 버튼을 선택한다.


다음 화면들은 [Yes]나 [OK]를 선택하고 넘어간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Github에서 소스를 다운 받은 것이다.

그냥 git 메뉴를 실행하고, Github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된다.

일반적인 예제는 이 상태에서 실행하면 된다.

개인의 설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Gradle 버전업을 할 것인지 물어보면 각자 알아서 결정하면 된다.


Firebase기반의 메신저인 DirectTalk9는 다음 그림의 하단과 같이 오류가 발생한다.

google-service.json 파일이 없다는 오류로,

Firebase에 접속할 정보가 필요하는 의미이다.


Android Studio의 Tools > Firebase 메뉴를 실행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Firebase Assistant를 실행한다.

나열된 Firebase의 기능 중에서 아무 것이나 선택하여 세부 메뉴을 실행한다.

여기서는 인증(Authentication)을 선택해서, [Email and password Authentication]을 선택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접속하는 버튼(Connect to Firebase)이 나타나면 클릭한다.

별문제가 없는 경우 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Gmail 로그인을 하라고 한다.

이미 로그인되어 있는 경우,

다음 그림과 같이 Firebase에서 사용할 프로젝트(project)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새로 생성하거나 (Create new Firebase project)나 기존에 사용던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DirectTalk9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한다.

Android Studio의 Build 메뉴의 Clean Project나 Rebuild Project 메뉴을 실행하고, 앱을 실행하면 된다.


[팁] Firebase와 Android를 연동하는 이상의 설명은 이 링크에서 [Add Firebase to your Android project]라는 짧은 동영상을 참고해도 된다.


앱 실행후 접속 정보를 입력하고,

로그인(Login)이나 회원가입(SignUp)을 선택하면,

Firebase 인증과 데이터 베이스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오류가 발생한다.

Firebase 설정이 필요한 것으로 상세한 내용은 다른 문서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면 된다.


[추가] Android Studio에서 Github의 branche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VCS > Git > Branches 메뉴를 실행하면 된다.

실행된 Branches메뉴에서 realtime (Realtime Database)와 master(Cloud Firestore)를 선택할 수 있다.

별도의 선택을 하지 않은 경우 master(Cloud Firestore)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다.



[주의 1] Android Studio에서 처음으로 앱을 실행할 때 다음 그림과 같은 창이 실행되며

하단에 "Please select Android SDK"란 메시지가 출력될 때가 있다.

이 경우 Android Studio의 File 메뉴에 있는 Sync Project with Gradle Files 메뉴을 실행한 뒤에 다시 실행하면 된다.


[주의 2] Firebase 접속(Connect to Firebase 클릭)시 [Could not parse the android application Module's Gradle Config. Resolve gradle build issues and/or resync.]라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build.gradle(Project) 파일에서 com.google.gms:google-services의 버전을 올려주고, [Sync now]를 실행한다.


[주의 3] Github에서 소스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 이상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다음 그림과 같이 Firebase 콘솔에서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app 폴더에 붙여넣기 해도 된다.


Firebase 콘솔에서 Firebase 프로젝트(DirectTalk9)을 선택한 후에,

프로젝트 설정을 실행하고(그림 상단 좌측),

두번째 탭인 클라우드 메시징 탭을 선택한다 (현재 그림).

하단 우측에 있는 [앱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앱(DirectTalk9)을 추가한 뒤에

google-services.json버튼을 클릭하면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