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는 MariaDB를 이용하여 SQL문을 연습한다.

MariaDB 설치는 다운로드 페이지에 “Instructions”를 참조하거나 구글링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MariaDB와 Mysql은 기본적으로 같기 때문에

다음 사이트로 접속해서 샘플 데이터 베이스를 다운 받아서 설치한다 (상세한 내용은 검색해 보길...).

        https://dev.mysql.com/doc/employee/en/employees-installation.html

최근(2018년 5월) 확인 결과 위 주소에서 링크로 제공되는 github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압축 파일(test_db-master.zip)로 다운 받아서, 다음 내용대로 실행하면 된다.

압축 파일 명이 employees_db-full-1.0.6.tar.bz2 이 아니고, test_db-master.zip이다.

이 주소의 주요 내용은 employees_db-full-1.0.6.tar.bz2 파일을 다운 받아서 압축을 해제 한 뒤

        mysql -t < employees.sql

로 실행하면 된다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잘 안되고 다음과 같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처리해야 제대로 설치가 된다.

        mysql -u root -p < employees.sql

대부분 MariaDB(Mysql)을 설치하면서 root 비밀번호를 설정했기 때문이다.

리눅스는 압축을 해제하고 해제한 디렉토리에서 mysql 실행이 가능한데

윈도우는 MariaDB(Mysql)의 설치 경로를 환경변수로 등록해야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이 블로그를 참고하기 바란다.

환경 변수 등록후 예제의 압축 파일을 해제한 디렉토리에서 위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설치가 제대로 되었다면

터미널(putty등)에서 MariadB에 접속해서 “show databases”로 employees 데이터 베이스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한다.

또는 HeidiSQL 이나 mysql에서 제공하는 Workbench로 확인해도 좋다.

개인적으로 Workbench이 사용이 더 편하다고 생각해서 이것을 사용한다.








'Database > SQL 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샘플 데이터 베이스 개요  (0) 2016.04.02
실습 1  (2) 2016.04.02
실습 2 - GROUP  (2) 2016.04.02
실습 3 - Join  (0) 2016.04.02
실습 4 - SubQuery  (0) 2016.04.02

+ Recent posts